IT/스마트폰

갤럭시 파일전송 방법(와이파이 다이렉트로 빠르게)

용준이 2020. 7. 3.

갤럭시를 사용하다 보면 사용자가 원하는 방법으로 기기간 파일 전송이 가능합니다. 파일 전송이 조금은 제한적인 ios와 다르게 컴퓨터와 연결 후 파일 전송이나 기기간 파일 전송에서 더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갤럭시에서 파일을 전송하는 다양한 방법과 와이파이 다이렉트를 사용해서 빠르게 파일을 전송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파일전송 방법

파일을 전송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갤러리에서 사진을 선택 후 공유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앱으로 공유를 해서 활용을 하는 것도 있지만 파일을 다른 기기로 전송하는 방법에는 크게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첫 번째인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방법은 클라우드에 파일을 올리고 다른 기기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형식이기 때문에 넘어가고 두 번째는 가장 많이 이용할 수 도 있는 블루투스입니다.

스마트폰 설정에서 블루투스에 들어가 전송할 기기와 전송 받을 기기를 서로 페어링 후 공유를 할 때 블루투스를 선택 후 전송받을 기기를 선택해주면 다른 기기로 파일이 전송되게 됩니다. 하지만 사진이나 음원파일 같은 용량이 적은 파일은 금방 전송이 되지만 파일 용량이 큰 경우 블루투스 전송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세 번째 방법은 바로 안드로이드 빔을 활용하여 기기간 파일을 주고받는 방법입니다. 안드로이드 빔은 두 기기간 NFC접촉을 통해 파일을 주고받는 방법이지만 이 방법역시 파일 전송속도가 느리고 안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네 번째 방법은 필자가 추천하는 와이파이 다이렉트를 통한 파일 전송방법입니다. 와이파이 설정에서 우측 상단에 메뉴를 클릭하면 와이파이 다이렉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두 기기가 동일한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으면 서로 연결을 할 수 있는데 서로 연결이 완료된 후 와이파이 다이렉트를 통해 파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다이렉트를 통한 파일 공유는 속도도 매우 빠르고 대용량 파일도 손쉽게 옮길 수 있지만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연결을 하는 것이 상당히 복잡합니다.

그래서 갤럭시에서는 One UI 2.1 이상에서 와이파이 다이렉트를 활용하여 파일 공유를 쉽게 할 수 있도록 Quick Share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애플 ios에서도 와이파이 다이렉트를 활용하여 에어드롭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같은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이 되어 있는 경우 파일 선택 후 공유를 클릭하면 Quick Share 항목에 갤럭시 탭 S5e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 탭을 선택하고 갤럭시 탭에서 파일 전송을 수락하면 빠르게 파일이 전송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방법은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를 이용하여 파일을 공유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개인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기기(스마트폰, 태블릿 등)간 전송이 어렵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파일을 공유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갤럭시에서 파일을 전송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동일한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이 되어 있으면 와이파이 다이렉트를 통해서 대용량 파일도 빠르게 전송을 할 수 있고 One UI 2.1 이상 설치가 되어 있는 갤럭시 스마트폰에서는 번거로운 설정 없이도 공유를 클릭해서 파일을 전송받을 수 있습니다.

 

 

추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