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oftware(유틸리티)

곰믹스 사용법과 다운로드

용준이 2020. 5. 18.

최근 동영상 편집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무료로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많이 찾고 계실 것입니다. 오늘 알려드리는 프로그램은 '곰 믹스'라는 프로그램으로 실제 사용해보니 무료 프로그램이지만 상당한 수준의 퀄리티로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어서 초보자들도 편하게 편집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동영상을 무료로 편집할 수 있는 곰 믹스의 다운로드 방법과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곰믹스 다운로드

곰믹스를 다운로드하기 위해서 아래 링크를 통해 곰믹스 공식 홈페이지로 접속을 해야 합니다. 링크를 통해 홈페이지에 접속 후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위 이미지처럼 곰믹스를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곰믹스 설치를 위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한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곰믹스 설치를 시작하게 됩니다. 사용권 내용에 동의함을 클릭하면 구성 요소를 선택하는데 모두 선택 후 다음을 클릭하면 됩니다. 여기에서 설치 위치는 그대로 두고 좌측 하단에 체크박스를 해제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그럼 곰믹스를 설치하게 되는데 설치과정 도중에 글꼴이나 코덱을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다는 안내창이 표시되는데 모두 설치를 해주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는 창에서도 체크박스 해제 후 닫음을 클릭하면 곰믹스 다운로드는 마무리됩니다.

 

 

곰믹스 사용법

곰믹스를 다운로드 받고 처음으로 실행하면 하단에는 타임라인이 있고 좌측 상단에는 미리보기 화면 우측에는 각종 파일을 불러오고 효과를 적용하는 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타임라인은 편집을 하기 위해서 다양한 파일을 올려놓고 영상이 시간에 따라 어떻게 되는지 확인할 수 있고 미리보기 화면은 실제 영상이 어떻게 재생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고 파일을 불러오고 효과를 적용하는 창에서는 다양한 미디어를 불러오고 효과를 적용후 설정을 해주는 곳입니다.

 

 

곰믹스 사용법- 파일 불러오기

영상편집을 하기 전 편집할 미디어를 불러온 후 타임라인에 파일을 올려두어야 합니다. 미디어 소스에서 파일 추가를 클릭한 후 편집할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등의 파일을 불러온 후 순서에 맞게 이미지와 동영상은 미디어 소스에 오디오는 오디오 타임라인에 올려놓습니다. 파일을 불러오면 우측 상단에 파일 리스트가 표시되는데 여기에서 파일을 드래그해서 그대로 타임라인에 올려놓으면 됩니다.

 

 

곰믹스 사용법- 메뉴바

다음으로 타임라인에 올려놓은 미디어를 편집할 수 있는 메뉴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뉴바는 타임라인에 위쪽에 가로로 배치되어 있으며 좌측부터 실행 취소, 다시 실행, 삭제, 자르기, 영역 선택하기, 선택 영역 제거/선택 영역만 유지/분할로 되어 있습니다. 미디어 소스를 선택 후 빨간색 바를 원하는 위치에 놓고 자르기를 하면 동영상의 필요 없는 부분을 자를 수 있고 단축키 Ctrl+X를 통해서도 자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역 선택은 타임라인에서 영역을 선택하고 선택 영역을 지우거나 선택 영역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음 메뉴바로 비디오 조정, 화면 크롭, 영상 페이드 인, 영상 페이드 아웃이 있는데 비디오 파일을 선택 후 영상에 반전을 주거나 회전을 하거나 배속을 선택하는 데 사용할 수 있고 화면에 일부분을 사용하고 싶은 때 화면 크롭을 이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영상이 시작하고 끝날 때 페이드 인/아웃 효과를 주면 자연스럽게 시작하고 마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음향의 경우 비디오의 음량을 조절하거나 선택된 음량을 편집할 수 있고 각 미디어마다 영상 전환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곰믹스 사용법- 화면 전환 효과

앞에서 메뉴바 가장 우측에 아이콘을 클릭해 영상 전환 효과를 줄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아이콘이 아닌 우측 상단에 영상 전환을 통해서도 효과를 줄 수 있는데 효과를 줄 영상을 선택하고 효과를 선택한 후 영상을 재생해보면 영상과 영상 사이가 전환될 때 효과가 적용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곰믹스 사용법- 자막 추가하기

이렇게 어느 정도 비디오에 관해서 컷 편집으로 필요 없는 부분을 잘라내고 영상 전환 효과까지 주었으면 이제 영상에 자막을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자막을 넣고자 하는 곳에 빨간색 바를 위치시키고 우측 상단에서 텍스트/이미지를 선택하여 텍스트 추가를 하면 아래에 자막의 내용을 입력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에 자막의 내용을 입력하고 각종 서식으로 자막을 수정해준 뒤 자막이 나타나고 사라지는 효과가 필요하면 족용 후 위치를 지정하고 적용을 클릭하면 됩니다. 자막을 적용하기 전 어느 정도 자막이 재생되어야 하는지 지정할 수 있지만 자막 적용 후 타임라인에서 자막 클립의 왼쪽과 오른쪽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어 자막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자막과 함게 영상에 다양한 이미지를 추가해 넣을 수도 있는데 예능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효과의 이미지를 선택하여 타임라인에 추가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곰믹스 사용법- 인코딩 설정

이렇게 어느 정도 영상 편집을 마치게 되면 이제 편집한 영상을 영상으로 변환하는 '인코딩'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여기에서 인코딩과 프로젝트 저장에 대해 헷갈리시는 분을 위해 설명을 드리면 메뉴바의 가장 오른쪽에도 5개의 아이콘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가장 오른쪽에 있는 내보내기 아이콘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프로젝트와 관련이 있는데 여기에서 프로젝트 저장을 하면 현재 편집한 내용이 파일로 저장되는 것으로 추후 이 파일을 재편집해야 한다면 저장해두었던 프로젝트 파일을 불러와 다시 편집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인코딩은 내가 편집한 영상을 우리가 볼 수 있는 영상으로 변환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코딩을 하기 전 영상이 저장될 폴더를 지정하고 출력 설정을 클릭합니다.

출력설정을 보면 다양한 목록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 우리가 확인할 것은 오디오 포맷과 화면의 크기입니다. 영상 편집을 어느 정도 하시는 분은 다양한 것을 만질 수 있지만 초보자 분은 오디오 포맷과 화면 크기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오디오 포맷은 숫자가 높을수록 더 선명한 오디오를 들을 수 있는데 기본값으로 128kbps로 설정되어 있는데 256kbps로 설정해줍니다. 그리고 화면 크기는 영상의 선명도, 즉 화질을 선택하는 부분인데 기본값은 1280x720으로 되어 있는데 1920x1080으로 선택해 줍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촬영한 파일의 해상도가 1280x720x의 HD급 영상이라면 굳이 FHD급 해상도인 1920x1080을 선택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렇게 확인을 클릭해주고 인코딩을 시작하고 영상의 길이와 영상의 품질에 따라 인코딩 되는 시간이 차이가 나게 됩니다. 인코딩이 완료되면 지정된 저장 경로에 영상이 저장되어 있을 것입니다.

 

 

마치며

영상편집을 무료로 하는 프로그램인 곰믹스에 다운로드 방법과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료 영상편집 프로그램이지만 상당한 퀄리티로 영상을 편집할 수 있고 간단하게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료 버전인 곰믹스는 유료버전인 곰믹스 프로와 다르게 인코딩 시간이 제한되지 않아 시간제한 없이 인코딩을 할 수 있고 인코딩 된 영상에 워터마크가 남지 않고 더 다양하고 많은 콘텐츠(효과나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편집을 하거나 학교의 과제 제출용으로 편집을 한다면 충분하게 활용해 영상편집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