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Hardware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하는 방법(윈도우10)

용준이 2022. 12. 28.

필자는 약 4년 전 LG 울트라북 15UD480-GX38K을 구매하였습니다. 4년 전 노트북을 구매하고 4년간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최근에 노트북 배터리 수명이 너무 짧아졌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필자의 노트북 배터리 수명을 확인하면서 노트북 배터리 수명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방법

CMD

노트북의 배터리 수명을 확인은 윈도우10 기준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노트북 배터리 수명을 확인하기 위해 작업표시줄에 검색 아이콘을 클릭한 후 'cmd'를 검색한 후 명령 프롬프트를 마우스 우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가 열리면 powercfg -energy 명령어를 입력한 후 엔터를 클릭합니다. powercfg뒤에 스페이스바를 클릭하여 띄어쓰기가 있으니 명령어 입력 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명령어를 입력하면 60초동안 노트북의 배터리 상태를 확인하게 됩니다.

60초 동안 분석이 끝나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 C:부터 .html까지 모두 복사를 합니다.

 

결과 확인

CMD에서 복사한 주소를 인터넷 브라우저를 열어서 확인을 할 수 있는데 산단에 기본적인 노트북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긴 내용의 보고서를 아래로 스크롤 내려보면 배터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설계용량과 마지막 완전 충전의 숫자를 확인합니다.

 

배터리 수명 계산

마지막 완전 충전 ÷ 설계용량으로 계산으로 하면 0.62....라는 계산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배터리 성능이 62%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리튬이온 배터리의 성능이 80% 아래로 내려가면 배터리를 교체하는데 노트북의 경우 보통 60%대에 교체를 한다고 합니다.

필자의 경우도 배터리 수명이 62%까지 내려온 만큼 야외에서 배터리로 사용하는 것은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노트북의 배터리 수명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노트북에 배터리가 빨리 닳는다는 느낌이 든다면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