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효율적인 애드센스 광고배치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구글의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계시는 분이 많이 계십니다.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 수익이 크게 차이 납니다.
그래서 티스토리에 효율적으로 광고를 배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광고 배치는 PC에 적합한 광고 배치이며 PC에 맞춘 광고배치이기 때문에 모바일에서는 적합하지 않는 광고배치가 있으니 상황에 맞도록 일부 수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광고배치
블로그에는 크게 4곳에 광고를 달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수익이 발생하는 상단광고와 본문 중간광고, 하단 광고, 사이드바 광고 이렇게 4곳에 광고를 달 수 있습니다.
상단광고: 사용자가 블로그에 방문하여 가장 첫 번째로 볼 수 있는 광고이기 때문에 가장 큰 수익이 발생하는 부분으로 광고 배치가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본문 중간 광고: 블로그의 콘텐츠를 읽으며 클릭이 일어날 수 있는 공간으로 상단광고 다음으로 수익의 비중이 큰 광고 영역입니다.
하단 광고: 수익의 비중이 가장 낮으며 이로 인해 대부분 '일치하는 콘텐츠'광고를 하단에서 사용하고 있다.
사이드바 광고: 방문자의 상황에 따라 노출 여부가 달라지며 모바일 방문자가 많을 경우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
상단광고
직사각형 2개
상단에는 2가지 방법으로 광고를 배치할 수 있다. 그중 첫 번째 방법이 직사각형 모양의 광고를 2개 배치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현재 필자도 사용 중인 방법이다. 하지만 주의할 점이 있다. 상단에 광고가 2개 송출되는 것은 PC환경에서는 적합하지만 모바일 상태에서는 정책 위반이 될 수 있기 때문에 PC 상황에서는 2개가 송출되고 모바일 상황에서는 1개가 송출되도록 해야 한다. 이에 관한 내용은 다른 글을 참고하기 바란다.
현재 필자는 블로그 스킨이 광고를 배치하기 좋도록 설정이 되어 있어 자동으로 PC에서는 2개, 모바일에서는 1개의 광고가 송출되고 있다.
직사각형 모양의 광고 크기로는 336x280과 300x250을 많이 사용한다. 본인의 블로그에 맞는 광고 크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하지만 모바일을 고려한다면 조금 더 큰 광고인 336x280 사이즈를 추천한다.
상단에 직사각형 모양의 광고 2개를 배치하기 위해 구글 애드센스에서 '디스플레이 광고'를 클릭하여 고정된 크기로 광고 단위를 만든다.
이후 블로그 관리에 들어가 HTML 편집에서 article_rep_desc를 찾아 article_rep_desc 상단에 광고 코드 2개를 입력하면 상단에 광고 코드 2개가 송출될 것이다.
직사각형 광고(띠 광고)
PC에 광고를 설치하는 방법 중 가장 편하게 광고를 달 수 있는 방법이다. 동일한 방법으로 애드센스에서 디스플레이 광고를 클릭하여 728x90 사이즈에 고정된 광고 코드를 생성하여 준다.
이후 블로그 관리에 애드센스(PC) 플러그인을 통해 상단에 직사각형 모양을 클릭하여 광고 코드를 넣고 적용을 눌러 주면 된다.
본문 중간광고
상단 다음으로 수익의 비중이 큰 위치가 본문의 중간이다. 구글 애드센스는 본문 중간에 적합한 광고 단위가 있는데 바로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이다.
이를 이용하면 본문 중간광고도 쉽게 넣을 수 있다. 하지만 꼭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가 아닌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해 고정된 광고를 송출해도 무방하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를 클릭하여 광고 단위를 만들어 준다.
블로그에서 글을 작성할 때마다 광고 코드를 복사하여 HTML 편집에서 사이사이에 코드를 넣을 수 없기 때문에 '서식'을 이용할 것이다.
서식관리에 들어가 '서식 쓰기'를 클릭한다.
그리고 글쓰기 모드를 'HTML'로 변경하고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코드를 붙여 넣기 해준다. 그리고 제목을 본인이 확인할 수 있는 제목을 적고 저장을 해준다.
그리고 다음부터 글을 작성할 때 본인이 원하는 위치(문단의 처음이나 끝)에 커서를 두고 서식을 눌러 광고 코드가 저장된 서식을 클릭한다.
그러면 1줄이 늘어나게 된다. 이후 HTML을 들어가면 서식에 저장된 광고코드가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단 광고
직사각형 2개 or 직사각형 1개
하단 광고에는 광고 배치 방법이 3가지가 있는데 현재 필자는 2가지를 사용하고 있다.
첫 번째 방법은 상단과 동일하게 직사각형 모양의 광고를 2개 배치하는 것이다. 또한 1개를 배치할 수도 있다. 동일한 방법으로 광고 코드를 만든다.
이후 HTML 편집에서 article_rep_desc를 찾아 article_rep_desc아래에 광고 코드를 입력하면 된다.
직사각형(띠 배너)
두 번째 방법은 상단과 동일하게 직사각형 모양의 띠배너 형태의 광고를 다는 것이다. 다른 광고보다 쉽게 광고를 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일치하는 콘텐츠
구글 애드센스 측에서도 추천을 하는 광고 단위이다. 이미 실험을 통해 수익이 증가했음을 보여주는 광고 단위이다. 하지만 이 광고 단위는 대부분 하단에 배치를 하고 있다.
그 이유는 내가 작성한 글과 비슷한 글을 함께 보여주기 때문에 이 글을 다 읽었기 때문에 하단에 광고를 보고 다른 게시물도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일치하는 콘텐츠'를 클릭하여 광고 단위를 생성하여 준다.
앞서 하단 광고로 3가지 방법을 소개하였다. 현재 필자는 직사각형 광고와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사용하고 있으며 HTML 편집과 티스토리의 플러그인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광고를 배치할 수 있다.
사이드바 광고
사이드바 광고는 먼저 블로그 스킨이 사이드 바를 지원하는 스킨을 사용하고 있어야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블로그 방문자가 대부분 모바일로 방문한다면 사이드바 광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PC 사용자가 많다면 사이드바 광고를 배치하는 것이 좋다.
사이드바 광고는 대체적으로 300x600의 사이즈를 주로 사용하며 블로그 관리에 사이드바를 통해 광고를 설정할 수 있다.
정리
광고의 배치는 블로그에 스킨에 따라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본인의 스킨에 어울리는 광고를 배치하는 것이 좋고 광고의 크기 또한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