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구파티션 용도와 삭제방법
최근에 LG 그램을 구매하게 되면서 기본적인 설정을 마치고 살펴보니 그램의 드라이버 설치와 관련된 DNA 드라이브가 D드라이브로 잡혀 있어 해당 파티션을 삭제하려고 했으나 좌측에 복구 파티션이 있어 삭제를 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복구 파티션의 용도가 무엇인지? 삭제는 어떻게 하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구 파티션 용도와 삭제방법
복구 파티션 용도
복구 파티션은 Windows의 오류 상화에 대처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생성된 복구와 관련된 파티션과 컴퓨터 제조업체에서 쉽게 복구를 하기 위해 설정한 파티션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보통 복구 파티션의 경우 1GB이내로 형성되는데 복구 파티션을 제거하게 될 경우 백업이나 복구 등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다만 파티션 확장이나 기타 이유에 의해 삭제를 해야 하는 경우 아래의 방법을 통해 복구 파티션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복구 파티션 삭제방법
디스크 관리를 통해서 파티션을 확인하면 중간에 복구 파티션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구 파티션의 경우 Windows에서 복구를 위한 파티션이고 용량도 크지 않으니 가급적 삭제하시는 것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복구 파티션 삭제를 위해 검색창에 CMD를 검색 후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리면 'diskpart'를 입력 후 엔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별도의 diskpart 창이 실행되는데 여기에 'list disk'를 입력 후 엔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현재 장착된 디스크를 확인할 수 있는데 복구 파티션이 어느 디스크에 있는지 확인 후 'select disk 디스크 번호'(예시 : select disk 0)를 입력 후 엔터를 클릭합니다.
이후 해당 디스크의 파티션을 확인하기 위해 'list partition'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클릭합니다.
파티션의 목록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에서 복구 파티션을 찾아 'select partition 파티션 번호'(예시 : select partition 4)를 입력 후 엔터를 클릭합니다.
이후 복구 파티션을 삭제학 위해 'delete partition override'를 입력 후 엔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diskpart에서 복구 파티션이 삭제되고 'exit'를 입력하여 diskpart를 닫고 명령프롬프트 창 역시 닫으면 됩니다.
이후 디스크 파트를 통해 파티션을 확인해보면 말끔하게 복구 파티션이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고 쉽게 요약해서 복구 파티션을 삭제하는 방법과 명령어의 뜻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MD 실행 > diskpart > list disk > select disk > lisk partition > select partition > delete partition override > exit의 과정으로 복구 파티션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 diskpart : 디스크 파티션 관리 명령어
- list disk : 디스크의 리스트를 보여주는 명령
- select disk : 디스크 선택 명령어
- lisk partition : 파티션의 리스트를 보여주는 명령어
- select partition : 파티션 선택 명령어
- delete partition override : 파티션 삭제 명령어
- exit : 종료 명령어
이렇게 복구 파티션의 용도와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필자도 사실 DNA 드라이브를 삭제 후 확장하기 위해 복구 파티션을 삭제했는데 가능하면 삭제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LG DNA 드라이브 삭제에 관한 내용은 다음 글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