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Windows

윈도우 10 가상메모리 설정방법(컴퓨터 메모리 부족 해결)

용준이 2023. 1. 14. 00:00

지난번 컴퓨터에 SK하이닉스의 P41 SSD를 추가하면서 새롭게 윈도우를 설치한 이후 전에는 없었던 문제가 컴퓨터에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필자의 경우 크롬을 여러개 열어두기도 하고 어도비의 포토샵 등 RAM을 많이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을 많이 실행해서 16GB의 RAM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에는 큰 문제 없이 사용했는데  P41 SSD를 장착 후 포맷을 하고나서 종종 프로그램이 실행 중 멈추거나 강제로 종료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크롬에서 유튜브를 실행하다가도 'Out of Mermory' 오류 메시지가 뜨면서 멈추기도 하였습니다.

이렇게 상당히 오랜 기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다 최근 그 문제를 찾게되었는데  SSD 추가로 새로운 C드라이브가 생기며 가상메모리 설정이 잘못되어 있어 이런 문제가 발생한 것이었습니다. 윈도우10 가상메모리 설정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의 메모리 부족

위에서 언급 한 것처럼 필자는 상당히 많은 크롬 창과 어도비 프로그램을 함께 사용했는데 컴퓨터의 메모리가 부족한 것을 확인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Ctrl + Alt + Delte를 클릭하여 작업관리자를 실행시킨 다음 성능탭을 클릭합니다. 성능 탭에서 메모리 부분을 보면 '커밋됨' 항목이 17.9GB 중 16.1GB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커밋됨 항목이 차이가 별로 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해당 부분의 차이가 별로 나지 않는 경우 메모리 부족으로 프로그램 실행이 되지 않거나 꺼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상메모리 란?

컴퓨터에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물리적인 RAM과 가상 메모리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가상메모리는 SSD나 HDD를 RAM처럼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RAM이 충분하지 않으면  RAM에 저장된 정보를 HDD나 SSD로 이동하여 RAM을 확보하여 RAM이 부족할 때 프로그램이 올바르게 실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윈도우10 가상메모리 설정방법

가상메모리 설정을 위해 검색창에 '고급 시스템 설정 보기'를 검색 후 실행해 줍니다.

시스템 속성에서 고급 탭을 클릭하고 설정을 클릭합니다. 성능 옵션에서 고급 탭을 클릭하면 아래에 가상메모리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는 곳이 있는데 '변경'을 클릭하여 가상메모리를 설정하는 탭을 열어줍니다.

상단에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 항목에 체크가 되어 있는 것을 체크 해제 후 사용자 지정 크기를 선택해 줍니다. 만약 가상메모리 설정을 원치 않는 경우 '페이징 파일 없음'을 선택하면 됩니다.

사용자 지정 크기 항목에 처음 크기, 최대 크기를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처음 크기 :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물리 RAM X 1024MB  (예시 : 16X1024=16384)
  • 최대 크기 : 처음 크기 X 3 (예시 : 16384 X 3 =49152)
설치된 RAM 처음 크기 최대 크기
4G 4096 12288
8G 8192 24576
16G 16384 49152
32G 32768 98304

설치된 RAM에 따라 처음 크기와 최대크기에 입력해야 하는 값입니다. 해당 공식은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공식을 바탕으로 계산되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값을 입력 후 '설정'을 클릭한 후 하단에 확인을 클릭해주어야 합니다. 

이후 컴퓨터를 재부팅하게 되면 가상메모리가 적용되게 됩니다.

필자도 같은 방법으로 가상메모리를 설정한 이후 작업관리자의 성능 탭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커밋됨의 숫자 차이가 확실하게 늘어나고 이전에 RAM 부족으로 발생했던 모든 문제가 사라져 편안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컴퓨터를 사용하다 메모리가 부족하여 저장 후 프로그램을 종료하기 바랍니다와 같은 메모리 부족 관련 창이 뜨게 된다면 가상메모리 설정을 한 번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