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한도제한계좌 1,2 해제 방법 및 후기
2015년 이후 은행에서 입출금 계좌를 개설할 때 별도의 계좌 사용 목적을 증빙하기 않으면 이체 한도가 제한되는 한도제한계좌가 도입되었습니다. 이것은 대포통장, 보이스피싱 등 피해를 막기 위해 도입되었으나 사용자의 많은 불편으로 지적되고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실제로 필자도 어렸을 때 신한은행에서 입출금 계좌를 만들고 최근에서야 한도제한계좌를 해제하였는데 필자가 그동안 신은행의 한도제한계좌를 해제한 방법은 무엇이고 해제하는 여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도제한계좌란?
먼저 한도제한계좌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간단하게 설명하였지만 대포통장 및 보이스피싱 등 피해를 막기 위해 계좌의 사용목적이 분명하지 않은 계좌의 이체 한도를 제한하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이 제도의 가장 큰 문제점은 계좌에 입금은 무한으로 할 수 있지만 한도제한계좌일 경우 출금을 할 수 없어 매일매일 출금을 하거나 계좌를 해지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한은행의 경우 한도제한계좌가 1과 2로 무려 2단계나 있어 풀기 매우 어렵기로 유명합니다.
금융거래 한도계좌1의 경우 창구 출금 100만원, ATM 출금/이체 30만원, 온라인 뱅킹 30만원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금융거래 한도계좌 2의 경우 창구 출금 500만원, ATM 출금/이체 150만원, 온라인 뱅킹 150만원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신한은행 한도제한계좌 해제 과정 및 방법
해제과정
신한은행의 한도제한계좌(금융거래 한도계좌)는 처음 계좌 생성 시 별도의 증빙 서류가 없으면 한도제한계좌1로 발급이 되고 이후 한도제한계좌2를 거쳐 일반계좌로 해제를 해야 합니다.
또한 한도제한계좌는 비대면으로 해제를 할 수 없고 신분증과 관련 서류를 들고 영업점에 방문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해제방법
한도제한계좌 해제를 위해 필요한 목적 증빙 서류는 1개월 이내 발급된 원본으로 주민번호 13자리가 모두 표기되어야 합니다.
한도제한계좌1 > 한도제한계좌2
① 3개월 이상 급여이체 내역
② 3개월 이상 가종 공과금 자동이체 설정
③ 신한카드 3개월 이상 사용내역
④ 3개월 이상 10만원 이상 적금 납입
⑤ 3개월 이상 통신비 납부 및 보험료 이체 내역(자동이체)
한도제한계좌1에서 한도제한계좌2로 변경하기 위해서 다음에 방법 중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사용하면 되는데 필자의 경우 2021년 3개월 이상 통신비 및 보험료 자동이체 내역으로 계좌 사용 목적은 자동이체 통장으로 한도 제한 계좌를 1에서 2로 변경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보험료 이체내역은 2개월 밖에 없었지만 새롭게 적금에 가입하면서 문의를 하니 통신비 납부 내역이 3개월 이상이고 꾸준하게 거래를 해서 한도제한계좌를 2로 풀어주셨습니다.
만약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고 중고등학생이라면 신한카드를 3개월 이상 사용하며 적금을 납입하고 통신비 및 보험료 납부 실적이라면 한도제한계좌를 2로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점 및 은행원에 따라 제한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도제한계좌2 > 일반계좌
① 1년 이상 급여이체 내역
② 신한카드 6개월 이상 사용(신용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