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oftware(유틸리티)

[spacedesk] 태블릿을 spacedesk에 연결해 듀얼모니터로 사용하기

용준이 2020. 3. 17.

모니터를 듀얼로 사용하고 싶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이 있으면 손쉽게 듀얼 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다. 듀얼 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spacedesk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태블릿을 듀얼 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도록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pacedesk에 연결하기

spacedesk에 연결하여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을 듀얼모니터로 사용하기 위해 먼저 전제 조건이 있다. 같은 네트워크에 접속이 가능한 상태여야 가능합니다. 한마디로 인터넷이 공유기를 거쳐 유선으로 컴퓨터에 연결이 되고 태블릿이 공유기에 연결이 되어 있어도 같은 와이파이가 아니어도 연결이 가능합니다. 연결을 하기 위해 아래 spacedesk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https://spacedesk.net/

그리고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그램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여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next를 계속해서 누르고 라이선스에 동의를 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프로그램 설치 경로를 정하고 next를 클릭하면 이제 프로그램 설치를 위한 준비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인스톨을 클릭하면 설치가 완료되며 finish를 클릭합니다.

 

PC에서 spacedesk를 다운로드하였으니 이제 듀얼 모니터로 사용할 기기에서 spacedesk를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필자는 태블릿에 설치를 하여 듀얼모니터로 사용하기 위해 플레이스토어에서 spacedesk를 검색하여 설치를 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설치 페이지로 바로 이동하게 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ph.spacedesk.beta

태블릿에서 spacedesk 설치가 완료된 뒤 실행을 하면 먼저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우측 상단에 점 세 개를 클릭한 뒤 Settings을 클릭합니다.

설정에서는 품질과 터치 스크린, 회전등을 선택할 수 있는데 태블릿과 스마트폰의 경우 터치스크린이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터치스크린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Quality/Performance를 클릭하면 이미지의 퀄리티와 컬러에 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30 프레임으로 선택되어 있는데 60 프레임으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미지 퀄리티와 60 프레임을 선택 후 원활한 인터넷 속도가 나오지 않을 경우 반응을 늦게 할 수 있습니다.

이후 원래 화면으로 돌아오면 같은 네트워크에 PC와 태블릿이 연결되어 있다면 연결이 가능한 기기가 표시되고 연결을 하기 위해 연결할 기기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연결이 됩니다. 이후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네트워크 어댑터와 IP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앙에 가로로 배열된 점 세 개를 클릭하면 디스플레이 설정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설정으로 와서 처음에 연결 시 디스플레이 복제로 연결이 된 경우 디스플레이 확장으로 바꾸어 준 다음 디스플레이 해상도를 인터넷 상황에 맞게 변경해줍니다.

위 이미지는 노트북과 태블릿이 듀얼 모니터로 연결된 모습입니다. 태블릿의 해상도가 2560x1440이다 보니 노트북의 해상도보다 더 좋게 설정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노트북이 와이파이로 연결되다 보니 끊김 현상이 너무 심하였습니다.

하지만 유선 인터넷으로 연결된 컴퓨터와 연결하니 2560x1440 해상도에 이미지 퀄리티를 최대로 설정하고 60 프레임으로 선택을 했음에도 큰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마무리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고 싶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사용하기 어려울 때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기로 듀얼 모니터 연결을 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좋은 것 같습니다. 아직 베타 버전의 프로그램이지만 프레임 설정이나 색 선택 등 기본적인 기능은 모두 되었지만 네트워크로 무선 연결을 하는 것이다 보니 네트워크의 상황에 따라 끊김 현상이나 잔상이 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QHD 해상도를 가진 태블릿에서 QHD 해상도는 선택할 수 있지만 FHD 해상도를 선택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같은 네트워크에만 연결되면 연결을 할 수 있고 쉽게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베타 버전의 프로그램이지만 잘 만든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댓글